
영어의 역사
영어의 역사
EP.8 인유어의 문법 -그 많은 inflection들은 왜 사라졌을까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인유어의 문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 볼텐데요. 그 중에서도 인유어 문법의 가장 큰 특징인 다양한 inflection을 중심으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nflection은 우리말로 하면 어미변화, 혹은 어형변화라고 하는데요. 이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뜻은 바뀌지 않지만 문장 내 그 단어의 쓰임새 혹은 활용에 따라 철자가 단어 뒤에 더 붙거나 혹은 아예 바뀌는 것 인데요.
예를 들면 사과 하나 apple – 사과 여러개apples 처럼 명사의 복수형을 만들때 뒤에 붙히는 s, 동사 점프하다의 인칭별 활용 I jump, you jump, he jumps 처럼 동사의 현재형 3인칭 단수형의 뒤에 붙히는s, I jumped 에서처럼 동사의 과거형을 나타내 주는 -ed 그리고 be 동사의 인칭변화 I am, you are, she is they are 여기서의 am,are is 등 고유의 뜻은 변하지 않지만 문장내의 쓰임새에 따라 철자가 단어 뒤에 더 붙거나 be동사 활용처럼 스펠링 전체가 변하는 것을 inflection이라고 합니다.
한국말로 예로 들어 보면 사람이라는 단어를 문장내에서 활용한다고 해보죠. 주격활용은 사람은, 목적격은 사람을, 간접목적격은 사람에게 등으로 사람이라는 뜻에는 변함이 없으나 문장내에 쓰임에 따라 은, 을, 에게 등의 다양한 inflection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과 같다고 하겠습니다. 동사도 마찬가지로 하다, 했다, 했었다, 할것이다 등 기본뜻은 변함없지만 현재,과거, 미래를 나타내 주기 위해 다양한 인플렉션을 사용하여 활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러한 inflection에 대한 이해는 old English와 latin어 그리고 라틴어에서 파생된 대부분의 유럽언어들- 즉 현대영어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언어들을 이해하는 데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이기에 조금 복잡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어의 역사
#인유어 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