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의 역사
영어의 역사
25. 저매닉사람들(게르만족)의 신화
이번 이야기 에서는 저매닉 사람들의 신화와 종교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현대 영어에 끼친 영향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초기 저매닉 족이라 하면 대략 기원전, 후를 걸쳐 수백년에 이르는 시기의 유럽대륙의 사람들을 가르키며 이들은 원래 스칸디나비아 반도 북부에 살고 있던 사람들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 유럽대륙으로 퍼져나갑니다. 따라서 이 저매닉 사람들은 후일 동유럽, 서유럽 그리고 북유럽 저매닉족으로 세분화 되며 그들의 문화와 언어도 점차 서로 다른 특성을 띄게 됩니다. 현대 북유럽, 영국을 비롯한 서유럽 그리고 동유럽등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이러한 초기 저매닉 부족의 후손이 되겟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우리가 이 초기 저매닉 족에 관해 알고있는 사실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무엇이든 자료로 후대에 남기기 위해서는 글의 사용이 필수적인데요. 동유럽, 서유럽에 글이 전래된 시점은 기독교가 그들에게 전해진 이후로 즉 기독교 이전 자신들 고유의 신화를 글로 남길수가 없었습니다. 이들이 남긴 자료는 기독교에 관한 것부터가 시작인 것이죠. 이에 반하여 북유럽 저매닉 족들은 기독교가 들어오기 전에 글이 있었기에 현대의 우리가 알고있는 저매닉 족들의 신화와 종교의 대부분은 이 북부 저매닉 족들의 자료에 근거한 것입니다.
하지만 종교나 신화 라는 것은 인간사상의 보편적인 특성으로 쉽게 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글로 남겨지지 않았더라도 오랜 시간에 걸쳐 구전으로 전해졌을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었을때 북부 저매닉 족들의 신화와 종교가 초기 전체 저매닉 족들의 기본 사상의 근간을 이루고 있었다고 말해도 무리는 아닐 것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초기 저매닉 족들의 신화이야기로 들어가 볼까요? 아마 여러분은 자신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저매닉신화에 대해 훨씬 많이 알고계실겁니다. 혹시 반지의 제왕을 비롯 판타지 소설과 영화의 팬이신가요? 마법사, 용, 거인들, 호빗, 난장이 요정 magicians, dragons, giants, hobbits, dwarves, fixies, fairies 그리고 할리우드의 영화 the avengers등, 아마도 우리가 이러한 저매닉 사람들의 신화를 가장 많이 만나볼 수 있는곳은 현대의 문학 작품일텐데요. 톨킨의 반지의 제왕 시리즈나 해리포터등을 비롯 여타 수많은 판타지소설을 읽어보신 분들은 궁금하실겁니다. 거기에 나오는 호빗, 난장이, 요정, fixies등의 유래는 어디에서 온것일까요. 그 대부분의 유래를 오늘 우리가 이야기할 저매닉사람들의 신화로 거슬러 올라갈수 있습니다 .